고제희의 풍수칼럼
목록으로
  사례연구 및 결론

  Ⅴ. 事例硏究
  ※ 해당 논문은 풍수이론의 현대적 적용가능성을 사례지 중심으로 연구한 것입니다. 논문의 상당부분이 사례연구에 할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사이트의 특징상 이곳에서는 생략을 합니다. 좀더 많은 자료를 원하시는 분은 연락바랍니다.







    1. 입지선정 단계----게재생략
      1) 대상지 선정 기준

      2) 입지선정
        (1) 地勢
        (2) 水系
        (3) 氣象

      3) 택지선정
        (1) 土質
        (2) 宅地形態
        (3) 起伏
        (4) 인공환경

    2. 공간배치 단계----게재생략
      1) 건축계획
      2) 토지이용계획

    3. 정원설계 단계----게재생략
      1) 수목선정기준
      2) 정원 설계 방안
      3) 시설물 배치방안


  Ⅵ. 結論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적 공간관인 풍수이론을 토대로 현대 도시주택정원을 한국적 정서에 부합되고 생태적으로 건강한 정원으로 조성하가 위한 설계기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전해지는 풍수이론을 분석하여 체계화하였으며, 현대정원의 문제점과 장래 추세를 반영해 풍수이론을 활용한 정원설계기법을 개발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적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풍수이론은 크게 지세 및 주변환경을 살피는 定穴論과 방위를 살펴 배치를 정하는 坐向論, 주택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다루는 陽宅論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각각의 이론체계는 음양오행론과 주역의 8卦,生氣論 등이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었다. 내용적 측면에서는 자연과 유기적 공동체임을 자각하고, 조화를 통해 복을 얻고자하는 생태적 자연관과 환경의 인식을 통해 정신적 안정을 꾀하는 정서적이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은 현재 우리가 새로운 분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생태학이나 환경심리학적 견지와 일맥상통할 뿐 아니라 철학적으로 한 차원 앞선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풍수를 활용한 정원설계기법을 통해 조성된 도시주택정원(이하 '풍수정원'이라고 한다.)은 개인의 거주지로써의 사적 기능과 도시의 1차 녹지로서의 공적기능을 함께 고려하고 있다. 풍수정원의 조성과정이 거주자의 정서적 해석을 거쳐 탄생하게 되므로 정원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고,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경직된 형태주의를 탈피할 수 있으며 裨補論 등을 활용하여 거주지의 문제점을 보완해 줌으로써 좀더 능동적인 정원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풍수정원은 도시의 stepping stones의 생태적 기능과 도시경관녹지로서의 공적기능 또한 중시한다. 뿐만 아니라 시설물등의 선정에 있어서도 地氣와의 상통을 위한 특수성재료와 다양한 소재의 활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수목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종다양성을 추구하는 생태적 조경과도 유사한 부분이다.

    자연과의 유기적 관계를 중시하는 풍수정원의 자연관과 사회적 윤리성을 강조하는 동양적 윤리관이 반영된 결과 이와 같이 공생공리를 위한 공간관이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그 저변에는 정서적 공감대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풍수정원 조성을 위한 설계기법의 도출은 현대적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현대주택정원의 설계과정을 기준으로 내용적 측면을 도입하였다. 설계과정의 범위는 입지선정, 택지선정, 공간배치 정원설계단계로 나누었으며, 새로운 주택의 선정부터 기존 주택의 정원개조에 이르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입지선정단계 : 看龍法, 得水法, 藏風法을 활용하여 지세와 수계와 입지의 관계 및 吉凶을 판단
    택지선정단계 : 定穴法, 家相, 裨補論을 통해 택지주변여건을 분석하여 택지를 선정
    공간배치단계 : 「陽宅三要」, 坐向論, 陰陽五行論 등을 주변환경과 조화되고 기의 흐름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동선계획 및 토지이용계획 수립
    정원설계단계 : 陰陽五行論, 裨補, 坐向論을 활용한 소재결정 및 배식계획과 시설물 계획 수립

    최종 Master Plan 작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이 지금까지 단편적으로 시도되던 조경에서의 풍수이론의 적용을 설계 및 소재선정 전반에 걸쳐 적용하여 그 가능성을 제시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풍수이론은 오늘날의 조경활동에도 은연중 상당부분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그 신비주의적 측면으로 인해 제한적으로 활용되거나, 전통을 무비판적으로 재현하여 사람들에게 지루한 느낌을 주고 있다.

    풍수이론의 현대적 적용을 위해서는 감춰진 풍수이론의 철학적 사상과 정감논리를 찾아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고, 이를 토대로 한국적 정서와 미의식에 맞게 신소재와 공법을 이용하여 조성한다면, 진부하지 않으면서도 신비한 동양미가 풍겨 나오는 세계적인 정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풍수이론의 현대적 적용이 얼마만큼 효과적일 수 있는지는 지속적 연구를 통해 밝혀나가야 할 것이다.


    인용문헌----게재생략

[사진 : 논문 136page "주요부분 단면도"]


풍수이론의 이론적 고찰 4

무덤의 옛정서와 달라지는 장묘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