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제희의 풍수칼럼
목록으로
  풍수이론의 이론적 고찰 4

  4) 풍수이론을 활용한 정원 설계기법
    풍수이론을 활용한 정원 설계기법의 개발을 위해 앞에서 풍수의 본질과 이론체계, 현대적 공간관으로써의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풍수이론의 성립당시에는 과학기술과 공사기술 등이 미진한 상태로, 물과 바람의 파악을 통한 안전하고 편안한 주택조성을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과학적인 이론이었을 것이다.(淸家淸, 1972)

    바람과 물의 피해를 막을 수 있고, 조망과 일조가 확보되고, 토질이 비옥한 안전과 생존이 보장된 지역을 찾기위해 지혜를 짜내고, 지세를 살피고, 경험을 체계화하여 이루어진 결실이 풍수이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거주환경의 변화 등으로 기존의 풍수이론을 그대로 적용하는데는 한계가 따른다.

    정원설계기법으로의 활용 또한 현실적인 설계와 공사시행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현대적 기법인 공정별 설계과정의 틀을 빌어 풍수이론과 철학적 배경을 도입하고자 한다. 이는 전통의 창조적 계승이라는 관점에서도 바람직한 것으로 사료된다.

    우선 정원설계기법의 개발을 위해서는 설계기법의 정의가 요구된다. 설계기법에는 다양한 의미와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설계과정에 중시을 두고 정리하고자 한다. 설계과정에 대해 Booth(1993)는 "정원을 조성하거나, 설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련의 단계, 행동, 혹은 조직으로 설명된다.

    설계자들은 설계초기부터 최종마루리 될 때까지 조직적인 틀로서 이러한 설계과정을 활용한다."고 하였고, 설계과정은 주택정원에 대한 설계방안을 창조하는데 중요한 이유로, 첫 번째로 설계과정은 정보와 사상을 체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설계자가 적절한 시기에 정확한 정보를 입수하거나 문제 해결을 위해 차근차근하게 접근하면서 논리적으로 어떤 문제점을 해석하는데 기여한다.

    두 번째로, 설계 과정의 중요성을 의뢰인의 특별 주문이나 부지의 특수 조건에 대해 적절한 해결 방안을 강구하는 데에 이런 설계 과정이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설계 과정은 모든 새로운 과업 조건에 적합한 해결 방안을 강구토록 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설계 과정은 설계자가 의뢰인에게 설계 방안 결과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Booth, 1993). 이와 같은 이유로 설계과정에 준한 설계기법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선 주택정원의 설계를 주요단계별로 구분해 보면 택지선정단계, 공간배치단계, 정원설계단계, 조성공사단계, 이용관리단계, 평가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고, 정원설계단계도 기본계획단계, 실시설계단계 등으로 세분할 수 있다. 이중 실시 설계단계와 조성공사단계 등은 기술적 부분으로, 한국적 정원설계 기법개발을 위한 풍수이론의 적용은 택지선정단계, 공간배치단계, 정원설계단계 중 기본계획단계 까지를 대상으로 한다.

    먼저 택지선정은 定住하고자 하는 도시나 마을의 선정하는 입지선정단계와 근린지역내의 환경과 주변여건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택지를 선정하는 택지선정 단계로 나누고 있다. 주요내용은 새로운 주택을 조성하거나, 移住시 택지의 선정에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정원의 특성상 주변환경과의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고, 인간 또한 定住환경에 따라 행태가 변화되므로 정원설계에 있어서 택지선정단계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으로 선정된 택지내부의 건축물계획과 배치, 토지이용 및 동선계획을 포함한 공간배치단계와 수목선정, 배식계획, 시설물계획 등을 포함한 정원설계단계로 구분하였다. 각각의 내용은 풍수이론의 生氣論, 陰陽五行論, 定穴論, 坐向論, 陽宅論을 적용하고, 풍수이론의 취약점인 합리성과 체계성의 확보를 위해 기존의 설계과정을 보완적으로 적용한다. 그 절차는 그림 23과 같다.(그림 생략)

[사진 : 논문 135page "주요부분 스케치그림"]


풍수이론의 이론적 고찰 3

사례연구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