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용어 해설 -       ㄹ              ㅋ  [ㅌ]   

 
  • 탁산(托山)
    외백호와 외청룡가 관쇄(關鎖)가 되도록 끝 부분을 밀어 방향을 변화 시켜 주는 산이다. 혈장을 보호하고 기맥의 손실을 막아 주는 역할도 한다.
      
  • 태(胎)
    12포태법 상에서 생명의 기운은 받고 있으나 외부적으로 형태가 없는 상태이다.
     
  • 태조산(太祖山)
    혈의 발원이 되며 혈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서 위용이 빼어난 산이다. 
    한국의 태조산은 백두산이다

풍수용어 해설 -     ㄹ              ㅋ    [ㅍ] 

 
    
  • 파(破)
    물이 빠지는 곳을 패철로 감결한 말이다. 천간 자로 빠지면 천간파(天干破)이고 지지 자로 빠지면 지지파(地支破)이다.
      
  • 팔요풍(八曜風)
    무덤 속으로 침입하는 바람을 말하며, 패철 2층에 8방위가 표시 되어 있다.
     
  • 패철(佩鐵)
    일명 나경(羅經)이라 하며 자연의 신비한 순환 원리가 층층이 담겨 있어 단순히 동서남북의 방위만 보는 나침판과는 크게 다른 물건이다. 풍수가들이 시신의 분금을 보는데 사용하나 본래는 이기론에게만 소용되는 물건이다.
     
  • 표석(標石)
    진혈을 증명하는 바위나 돌 등을 가리킨다. 명당에는 꼭 표석들이 있다.

풍수용어 해설 -       ㄹ              ㅋ      []

 
    
  • 현무(玄武)
    주산을 말하며, 거북이처럼 원만한 산세로 혈을 향해 예를 표하듯이 고개를 숙인 것을 제일로 친다. 
     
  • 혈(穴)
    생기가 응집된 명당 중에서 생기 에너지가 최대한도로 응집된 지점을 말한다. 혈장(穴場)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
     
  • 협산(峽山)
    야산(野山)을 말한다
     
  • 형국론(形局論)
    산천형세를 사람과 동물 등의 형상에 빗대어 당(堂)의 이름을 정한 뒤에 혈의 정하는 풍수 술법으로 전통 풍수이론은 아니다.
     
  • 형기론(形氣論)
    산세의 모양이나 형세 상의 아름다움을 유추하여 생기·가응결된 혈을 찾는 풍수 이론이다.
     
  • 호순신(胡舜申)
    『지리신법(地理新法)』을 저술한 중국 명나라 때의 풍수가 이다. 현재 이기론의 토대가 되는 오행의 생왕사절을 완성하였다.
     
  • 홍황자윤(紅黃滋潤)
    진혈의 흙 색깔은 붉고 노란빛이 밝게 감돌아야 좋다.

  • 화국(火局)
    음양오행 상 수구가 패철의 신술(辛戌), 건해(乾亥), 임자(壬子) 방 
    즉, 서북방에 있는 경우이다. 여름에 해당하고 색깔은 적색이다.
     
  • 황금분할(黃金分割))
    어떤 사물은 그를 구성하는 각 부분과 부분이 상호 일정한 질서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합법적 관계라고 한다. 전체와 부분의 양(量)쪽 비율이 1:0.618의 비율로 나누어 질 때 가장 아름다운 조화를 가지며, 이 비율을 황금분할(Golden Section)이라 부른다.
     
  • 황천수(黃泉水)
    혈에 응집된 생기를 파괴하는 바람과 물이며, 각국에 따라 패철로 간지한다.
     
  • 회도살(回到殺)
    하관하는 순간을 보면 산 사람이 화를 당한다고 한다. 일부 에서는 '호충'을 피하라고 하며, 하관하는 전후 3분만 보지 않는다.
     
  • 회두극좌(回頭 坐)
    죽은 자의 생년(生年)이 중궁(中宮)에서 갑자(甲子)를 일으켜 순행하며 도궁(到宮)되는 좌향을 놓지 않는 것을 뜻한다. 사람은 태어난 해에 따라 24방위 중에서 3방위를 피해야 한다.
     
  • 횡룡입수(橫龍入首)
    내룡이 진행 방향에서 90도를 회전하여 입수되는 경우이며, 이 때는 반드시 혈장 뒤에서 혈장의 생기를 보호하는 낙산(樂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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