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제희의 풍수칼럼
목록으로
  서론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주거환경의 자연적 요소인 지형지세, 향과 일조, 미기후 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입지선정에 대해 그 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한국의 전통사상 중 풍수사상이 주거건축 및 마을의 입지(이하 "주거입지"라 함)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주거입지와 관련된 풍수의 연구는 풍수의 한 단면이라 할 수 있는 형기론(形氣論) 물형론(物形論)에 치우쳐 연구되고 있거나 지형의 물리적인 형태분석에 그치고 있어 한국의 주거입지가 갖는 풍수적 특성을 올바르게 해석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동향은 몇 가지 제약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주택의 입지선정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이며 다른 이유로는 풍수이론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입지에 대한 해석기술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양과 동양의 이론이 통합된 입지선정기법 개발을 위한 연구를 최종목표로 하며 그 기초연구의 일환으로 첫째, 지금까지의 풍수 연구에서 난해한 이론이라 하여 소홀히 취급되었던 이기론(理氣論)[좌향론(坐向論)·득수론(得水論)]을 고찰하여 입지분석에 활용이 용이하도록 적용이론을 체계화하고,

       둘째, 앞의 체계화되고 정리된 이론을 조선시대의 주거입지에 적용하여 해석함으로써 주거입지가 갖는 풍수특성을 분석코자 하며, 입지해석 외에도 건축외부공간 배치에 대한 양택론적(陽宅論的) 해석을 병행함으로서 조선시대의 전통주거건축의 외부공간이 갖는 풍수적 특성을 규명코자 하였다.

       셋째, 풍수적으로 해석한 동 입지에 대해 GIS를 이용한 공간분석을 통해 풍수적 길지(吉地)가 갖는 물리적 공간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연구과제인 풍수적 길지(吉地)들이 갖는 입지특성을 유형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코자 하였다.

       넷째 본 연구의 주요 과정 중의 하나인 사례지에 대한 풍수적 해석 내용이 한국의 주거 건축사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풍수이론을 체계화함으로서 신비성(神秘性)이 가미된 풍수이론 논의의 객관화를 위한 바탕을 제공코자 하였다.

       풍수를 연구하는 목적은 풍수 그 자체가 가지는 신비(神秘)나 영험(靈驗) 그 자체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 선조 들이 풍수를 어떻게 건축에 응용을 했고 무엇을 고민했는가를 규명코자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땅에 대해 우리 선조 들이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인식체계(認識體系)를 공유코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인의 삶에 많은 영향을 준 전통적인 풍수지리의 연구는 커다란 의미가 있다 하겠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된 표 1의 사례지역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표1. 사례연구 대상지 개요
----------------------------------------------------------------------------------------------
    대상지 : 예천 권씨 종택    조영자 : 권문해의 조부    건립시기 : 조선 전기의 사대부 가옥
    소재지 : 경북 예천군 용문면 죽림리     문화재 지정 : 중요민속자료 제 210호
-----------------------------------------------------------------------------------------------

     2. 연구 방법

       풍수이론의 고찰은 본 연구가 조선시대의 주거 입지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이므로 조선시대 음양과의 과거 시험과목으로 채택되었던 풍수서적 중 현존하는 서적인「청오경(靑烏經)」,「금낭경(錦囊經)」,「지리신법(地理新法)」,「명산론(名山論)」등과 이들을 기본으로 용(龍), 혈(穴), 사(砂), 수(水), 향(向)의 이기론(理氣論)을 정리한 「지리오결(地理五訣)」을 주된 참고자료로 하여 연구의 객관성을 제고코자 하였으며, 동 이론을 준거로 사례지 적용을 위한 풍수이론의 흐름을 체계화하였다.

       주거건축의 외부공간에 관한 풍수이론의 고찰은 조정동(趙廷東)의「양택삼요(陽宅三要)」를 참고로 하였다. 다음으로 문헌조사를 통하여 문화재로 지정된 주택 중 풍수적 유래가 있는 지역을 선정한 후 주택의 조성연혁과 입지특성 등을 조사하였다. 사례조사에서는 육안(肉眼)에 의한 지형감별(地形鑑別)과 패철(佩鐵)을 이용한 실측(實測)을 병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체크리스트와 지형도 및 주택평면도에 기록하였다.

  [그림 : 예천권씨종택 전경]

논문소개

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