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제희의 풍수칼럼
목록으로
  황천수의 내용


<九宮水法>


(1)養生水(貪狼星)… 먼 곳에서 길게 들어오면 자식과 손자들이 부귀하며 人丁이 창성하고 충효현량하다. 큰 물이 구불구불하게 향 앞으로 흘러들면 관직이 높아지며, 작은 물이 혈을 감싸안고 흐르면 오래살고 복을 받는다. 만약 向法을 어겨 養生方으로 물이 消水하면 자식이 젊어서 죽어 과부가 빈 집을 지킨다.


(2)沐浴水(文曲星)… 桃花水라 하며, 여자가 음란하고, 강물에 빠져 자살하는 후손이 나온다. 金局의 丙午 沐浴方, 木局의 壬子 沐浴方에서 물이 들면 사업에 실패하고, 水局의 庚酉 沐浴方, 火局의 甲卯 沐浴方에서 물이 들면 도박과 사치로 인해 탕아가 된다.


(3)冠帶水(文昌星)… 자손이 총명하고 풍류와 사치를 좋아한다. 7세에 시를 지을 정도로 똑똑하여 문장으로 세상에 이름이 난다. 만약 向法을 어겨 冠帶方으로 물이 消水하면 젊은 자식이 계속 죽어 나간다. 이 방위로 물이 흘러나가지 않고 머물면 吉하다.


(4)臨官水(武曲星)… 祿馬가 되니 젊은 나이에 과거에 급제하고, 어진 재상이 된다. 만약 向法을 어기어 이 방위로 消水하면, 장성한 자손이 죽고, 과부의 곡소리가 끊이지 않고 재물은 텅비어 자손을 찾아보기 어렵다. 둘째가 먼저 禍를 당한다.


(5)帝旺水(武曲星)… 명당의 왕성한 기운으로 재물을 모으고 벼슬은 높아지고 이름을 날리며 풍성한 곡식과 돈이 쌓여 石崇과 같은 부자가 된다. 만약 向法을 어기어 이 방위로 消水하면 재물이 뿌리 채 뽑혀지고 먹을 식량조차 없어지니 하늘을 우러러 가난을 원망하리라.


(6)衰水(巨門星)… 學堂水이니 衰水는 들어와도 좋고 나가도 좋아 총명한 자손이 나고, 소년으로 급제하고 문장가가 나온다. 만약 이 방위로 물이 비스듬히 흘러나가면 사치와 음란이 그치지 않아 벼슬을 하여도 환관이다. 이 방위에 길이 있어도 마찬가지다.


(7)病死水(廉貞星)… 큰 재앙을 입으며 낙태를 한다. 墓向을 한다면 부귀를 누리나 病死水가 들어와 風病이 든다. 이는 病死의 앞에서 學堂水와 帝旺水가 있기 때문이다.


(8)墓水(破軍星)… 천리 밖의 兵卒로 차출되고 많은 자식이 있어도 결국은 모두 시들해진다. 그러나 이 방위로 消水하면 文武의 부귀를 누리고, 연못이 있으면 甲富가 난다.


( 9)絶胎水(祿存星)… 임신의 방위를 沖하니 후손이 끊어진다. 부자간에 헤어짐이 있고 夫婦도 이혼한다. 이 방위로 消水하면 朝廷의 관복을 입는 벼슬을 하리라.

수국의 관대방인 신술방(辛戌方)에서 득수하면 신동이나 풍류 남아가 태어날 길수지만, 만약 관대방으로 소수(消水)하여 충파(沖破)하면 총명한 자식이 상하고 집안의 부녀자들이 상해 패절한다고 한다.

또 ‘신도안은 물이 손방(巽方)으로 빠져 장생(長生)을 파하여 쇠패가 곧 닥칠 땅이다.’라고 한 하륜의 말도 그곳에 궁궐을 지으면 방향을 서쪽인 경유향(庚酉向)을 놓을 수밖에 없는데, 경유향을 놓으면 향상(向上)으로 금국(金局)이고, 금국에서 손파(巽破)는 장생파(長生破)에 해당됨으로 자손이 끊어지는 화가 닥친다고 한 것이다.

이와같이 이기론은 지구 생물권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대기권 작용의 바람과 물의 작용인 ‘수‘의 운행 매커니즘을 보아 혈처의 길흉을 판단하며, 현장에 적용하면 뛰어난 적중율을 보인다. 이것은 또한 집터, 묘지 나아가 노거수의 입지 환경을 분별하고 선택하는데 주요 요소로 작용하며, 생명체의 유지와 그 변화, 발전을 결정하는 환경 계통으로써 의의까지 가진다.

  [그림 : 삼부연폭포 (한국의 샘물 - 대원사 간행) 발췌 ]

황천수란

합장이냐 쌍분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