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풍수지리 교과서 4권 - 풍수 수법, 비보풍수,양택현공풍수 목록으로

2009년 문예마당 고제희 지음

『정통풍수지리교과서』 4권은 병든 땅도 고쳐 쓰는 비보풍수의 방법론을 여러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서양에서 유행하는 양택현공풍수를 한국 최초로 소개하며, 장사가 잘되는 점포, 상가를 어떻게 판단할 지등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가르쳐준다.


1)책 소개

전통 풍수지리교과서 제4권, 풍수 수법, 비보 풍수, 양택현공풍수 편. 풍수지리 교과서에는 풍수지리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부터 풍수지리를 신 직업으로 선택하려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내용을 체계적이고 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음택 총괄, 풍수 인테리어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저자가 직접 그린 수백 컷의 관련 그림을 삽입하였고 생소한 풍수 용어와 한문 식 이론은 일일이 한글로 해설을 달아 한글세대를 위한 풍수서로서도 알찬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또한, 각 장(단원)의 끝에는 단원연습문제와 풀이를 수록하여 단원 내용을 완전히 이해한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여 풍수를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목차

제1장 이기풍수의 16 비결가(자연의 신비를 여는 열쇠, 단원연습문제)
제2장 수법과 10대 황천수(세상에 버릴 땅이 없다. 단원연습문제)
제3장 한국의 비보풍수(명당은 찾지 않고 만드는 것, 단원연습문제)
제4장 한국 풍수의 비결서(『손감묘결』해제, 『도선국사 유산록』해제, 단원연습문제)
제5장 현장풍수의 비법과 실전(최후의 풍수 비책, 단원연습문제)
제6장 양택현공풍수(서양에서 최첨단으로 유행, 단원연습문제)



3)출판사 리뷰

이 책은 한국의 풍수지리 강의 분야에서 전무후무하게 수많은 문하생을 배출한 고제희 학회장(대동풍수지리학회)이 고루한 한문 식 글쓰기가 아닌 누구나 풍수를 쉽게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풍수지리 이론을 체계적으로 집대성해 4권의 교과서 식 강의서로 출간하였다. 풍수지리는 전통적 환경사상이자 선조들의 삶의 지혜가 응축된 자연 생태학으로 2006년 문화관광부에 의해 ‘한국 100대 민족문화상징물’의 하나로 선정되었고, 또 풍수지리는 최적의 주거 입지를 제시하는 웰빙 코드로서 중국?일본을 비롯해 구미에도 널리 확산되는 추세이다. 풍수지리 교과서에는 풍수지리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부터 풍수지리를 신 직업으로 선택하려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내용을 체계적이고 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양택론(주택), 음택론(묘지) 풍수, 물형론, 비보 풍수, 풍수인테리어 실전 등을 환경지리학 혹은 생태지리학이라는 자연과학의 이론으로 재조명하였다. 또한 음양오행론, 용혈사수(龍穴砂水)의 4대 이론, 향법론 등을 기초 용어부터 축척지도를 수록하여 길지와 흉지를 판별하는 실전 명당 찾기까지의 내용이 단계적으로 설명되었다. 그리고 저자가 직접 그린 수백 컷의 관련 그림을 삽입하였고 생소한 풍수 용어와 한문 식 이론은 일일이 한글로 해설을 달아 한글세대를 위한 풍수서로서도 알찬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각 권별로, 각 장(단원)의 끝에는 단원연습문제와 풀이를 수록하여 단원 내용을 완전히 이해한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였다.